니콘 미러리스 z 마운트의 첫 번째 써드파티 af 렌즈 빌트록스 85.8을 구매했습니다. 국내에는 아직 정식 수입이 안 돼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구했습니다. 해외 출시 가격은 399달러이며 추후 국내 정발가는 같은 399달러의 소니 fe 마운트용 85.8 ii와 동일한 499,000원이 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배송 박스입니다.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으로 주문 후 배송까지 일주일이 걸렸습니다.
렌즈 포장 치고는 부실한 편입니다.
제품 박스와 서비스로 딸려온 청소 도구입니다.
박스 디자인은 심플합니다.
슬리브를 벗기면 봉인 씰이 붙은 본품 박스가 나옵니다.
보증서와 설명서, 파우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후드가 체결된 채로 들어있는 렌즈입니다.
디자인은 평범합니다.
후지필름의 레드 라벨을 닮은 DF RBW 딱지가 박혀 있습니다.
무슨 뜻인가 싶어 찾아보니 DF(Digital Fullframe) 렌즈, RBW(Real Beam Waveguide) 코팅이라고 나옵니다.
각종 글씨들은 음각이나 양각 처리 없이 그냥 인쇄만 되어 있어 좀 없어 보입니다.
후드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특이하게 망원 단렌즈임에도 꽃무늬 후드입니다.
따로 구매한 B+W 필터를 장착했습니다. 필터 구경은 72mm입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후 니콘 z5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1. 접안 렌즈 쪽 usb 포트로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2. 렌즈 드라이브 내부의 메모장 파일을 열어 업데이트 전 펌웨어 버전을 확인합니다.
3. 위 압축 파일 속 DAT 파일을 드래그해서 넣으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4. 완료 후 메모장 파일을 다시 열어 펌웨어 업데이트가 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z 85.8s 렌즈가 워낙 충격적인 비주얼이라 그런지 상대적으로 괜찮아 보입니다.
처음으로 구매해본 중국제 써드파티 렌즈인데 생각보다 품질이 괜찮습니다. 유튜브 해외 리뷰나 커뮤니티에서 외관에 대한 혹평이 많은데, 도장 질감이 별로긴 하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그럭저럭 이해가 되는 수준입니다. 잠깐 써본 결과 af는 af-s, af-c, eye-af, 동물 af 등이 모두 잘 작동하며, 특히 동그란 보케가 아주 이쁩니다. 그리고 초점링도 부드럽게 잘 돌아가며, 컨트롤링으로 활용하는 것도 정상적으로 잘 작동합니다. 비싼 고급 렌즈군들만 즐비해서 부담스러운 z 마운트인데, 네이티브든 써드파티든 이렇게 저렴한 렌즈도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