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 노트9 안드로이드 오레오 네비게이션바 완전 제거

휴대폰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에 들어가서 빌드번호를 7회 누릅니다.



그리고 설정 > 개발자 옵션에서 USB 디버깅을 활성화합니다.


platform-tools_r28.0.1-windows.zip

위 파일을 다운로드 후 C드라이브에 압축 해제합니다.



폴더 빈 곳에 시프트+우클릭 후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윈도우10 사용자의 경우 PowerShell)


컴퓨터와 USB 연결 후 파일 전송 모드(MTP)를 선택합니다.



컴퓨터 명령창에  .\adb devices 를 입력하고, 휴대폰에서 USB 디버깅 허용을 확인합니다. (항상 허용 체크!)


다시  .\adb devices 를 입력했을 때, List of devices attached에 device가 출력돼야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입니다.

* unauthorized라고 나오면 개발자 옵션을 껐다 켠 후, USB 디버깅을 다시 시도하세요.

* 리스트에 아무것도 뜨지 않는다면, 컴퓨터와 연결에 문제가 있습니다. usb 포트 변경, 드라이버 재설치해보시고, 안되면 다른 컴퓨터로 해보세요.


명령창에  .\adb shell wm overscan 0,0,0,수치 를 입력합니다.


  수치 의 경우 기기마다 그 값이 다릅니다.


저는 갤럭시 노트9 WQHD+(2960x1440) 해상도, 개발자 옵션의 최소 너비 530dp로 사용 중인데, -130에서 네비바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숫자를 바꿔서 넣어보면서 완전히 사라지는 시점을 적용하세요.


네비바를 다시 복구할 때는  .\adb shell wm overscan 0,0,0,0 을 입력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 메뉴가 안보인다면


윈도우 검색창에 'powershell'이나 'cmd'를 치고 우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거나, 

작업표시줄 윈도우 아이콘 우클릭 후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실행


그 다음에  cd "c:\platform-tools" 를 입력해서 설치 폴더로 이동


* 네비바를 제거하기 전에 One Hand Operation +나 X bar 등의 대체 소프트키 어플을 미리 설치해야 합니다.

* adb 명령어에서 봤듯이 화면 위치를 조정해서 소프트키 부분을 없애는 방식이라 몇몇 어플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 adb 적용 전에 네비바의 · 을 2번 눌러서 네비바를 먼저 내려야 네비바를 없앤 후에도 갤럭시의 홈 버튼 세게 누르기(포스 터치) 기능을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럴 경우 카톡 사진 보내기나, 스샷 후 아래 메뉴 등, 몇몇 어플에서 아래쪽이 짤릴 수 있습니다.

* 잠금 화면에서 하단의 전화나 카메라 바로가기 아이콘이 내려가는데, 끄트머리를 잡고 당기면 기능은 이용 가능합니다.

* 엣지 라이팅의 테두리 아래쪽이 짤립니다.

* substratum이나 기타 어플들을 이용해 네비바를 제거할 시 위 문제점은 생기지 않으나 키보드를 사용할 때 네비바 위치가 그대로 올라와서 빈 공간으로 남게 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adb라는게 저도 처음에는 어렵게 생각했지만 위 설명만 봐도 컴퓨터만 있으면 10분도 안 걸려서 쉽게 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들지 않으면 복구도 쉽습니다.

* 루팅을 이용한 게 아니라 KNOX에도 이상이 없어 삼성 페이 등의 기능이나 은행앱, 서비스 센터 이용에도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018/10/10 - [일상 이야기/스마트폰 정보 창고] - 안드로이드 오레오 substratum을 이용한 네비게이션바 제거

댓글 (2)